사진정보

촬영비법

시냇물48 2011. 6. 7. 12:36


1 실내 행사시 슬라이드 쑈를 찍을 때는 플래시를 쓰면 안 된다.           
2 B 셔터시 과다노출 부위는 손으로 조금씩 가려준다.               
3 눈이 내릴때는 어두운 배경이나, 검은 색이어야 눈이 잘찍힌다. 검은배경에 인물사진.                
4 배터리가 떨어지면, 따뜻하게 하거나, 음양의 위치를 바꾸거나, 헝겊으로 딱는다.                
5 찍은 후 구도, 표정, 색상 등을 생각하는 버릇을 들이면 빨리 발전한다.                
6 찍고자 하는 것에 최대한 가까이 가라.                
7 애꾸눈을 하지 말고 두 눈을 모두 떠라. 주변상황 볼 수 있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8 자동차,고속철, 비행기 등에서 창 밖 풍경을 찍을 때는 250 ~ 500분의 1초 정도가 좋다.                
9 T.V를 찍을 때는 1 / 30 초 이하로 찍는다.                
10 사진을 보는 시선 방향은 가운데에서 가장자리로, 근경에서 원경으로 움직인다.                
11 주제가되는 피사체는 한가운데 두지 말라, 여백의 미가 있고 효과적인 주제 표현이 된다.               
12 여러명 서 있는 사람 사진은 조리게를 줄이고, 중앙보다 약간 앞쪽에 포커스를 맞춰라. 2/5 지점            
13 적목현상은 발광각도를 인물과 비스듬히 하라.                
14 얼굴이 하얗게 나올 때는 플래쉬를 바운스를 하라. 천정이 높으면 예외.                
15 사람을 벽에 둘때는, 벽과 거리를 두거나, 바운스로 하라. 플래쉬와 렌즈의 간격 때문이다.               
16 필터 없이 망원 렌즈로 태양을 보고 초점을 맞추지 마라. 눈이 상한다.                
17 PANNING은 15 ~ 60분의 1초 스피드가 좋다.                
18 화이트 밸런스 조절은 기본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AWB.                
19 하나 둘 셋하고 찍지 말라(=켄디드기법). 긴장을 풀어 주고 자연스러운 표정이 좋다.                
20 유리나 거울 앞에서 플래시를 터뜨리지 말라. 비스듬한 각도나 바운스를 쳐라.               
21 밤하늘의 별을 찍으려면, 절대 주위 빛이 없고, ISO를 높여서 찍어라.                
22 얼굴 넙적하고 통통하면 턱을 당기고 45도 각도로 찍는다.                
23 턱이 긴사람은 핸디켑이 부각된 쪽의 앵글을 피한다. 주걱턱은 옆, 대머리는 ?                
24 밤 배경이 잘 나오려면, 최소 15~30 분의 1초로 한다. 플래시 빛은 3~10m 정도 비춘다.             
25 카메라를 멜때 렌즈를 몸 쪽으로 메라.                
26 유리를 통하면 2가지 상을 동시에 보여준다. 선탠 유리가 상을 잘 반영하고, 안쪽만 찍고 싶으면 유리에 렌즈를 바짝대고 왼손이나 수건으로 렌즈 위를 덮어 유리 바깥 쪽 빛을 차단한다.              
27 거울을 이용한 촬영법을 활용해 보라. 재미가 있다.             
28 인물 사진은 조리개를 개방하고 찍자. 웨딩 사진은 모두 개방으로 찍는다.            
29 수평선,지평선 같은 가로줄을 가운데 두는 2등 분할은 피하자. 선이 목에, 발목이 프레임 아래 잘리지 않도록.
30 삼각대가 없으면 8분의 1초 이하의 타임으로 5장 정도 연속촬영한다. 정중동의 순간이 있다.        
31 아기 사진은 얼굴이 잘 보이도록 눈 높이를 낮춰서 찍는다. 동적인 순간에 셔터.           
32 얼굴을 클로즈 업 할때는 눈에 포커스를 맞춰라. 눈이 대표성을 띠는 부분이다.             
33 평소에 사각형 안에 앵글을 구성해 보는 습관을 기르면 빨리 발전한다.               
34 플래시가 없을 때는 옆사람의 플래시 빛이 자기에게 먹히도록 셔터 속도를 길게 해보라.            
35 ZOOMING은 15분의 1초 이하로 찍는다.            
36 실내 단체 사진은 5m 이상 벗어나지 마라. 가능한 한 까까이 사람은 촘촘히 세워라.             
37 실루엣 사진은 노출이 피사체가 아닌 배경에 맞추는 것이 촬영 포인트이다.             
38 상징으로 대상을 표현한다. 하루방=제주도. 노인사진=지팡이나 주름살.            
39 반영은 노출을 한스텝 정도 높게하고, 플래시도 무방하고, 태양 고도가 낮은 아침 저녁이 효과적이다.            
40 FOGGY 필터: 렌즈에 입김 불어 찍으면 몽환적인 분위기가 난다.             
41 촬영 사이사이에 안내판 등을 찍어두자. 후에 좋은 정보가 된다.          
42 얼굴을 찍을 때 노출을 한 스텝 높게하면, 피부가 희고 뽀얗게 나온다.         
 43 구도는 사진의 전부가 아니다. 보편적 구도는 존재하지만 구도는 사진의 한 요소일 뿐이다.        
44 얼굴 크고 평평한 사람은  빛이 옆으로 가도록 찍고, 빛이 아래에서 오면 무겁게, 위에서는 부드럽게 보인다.   
45 광각렌즈를 꺼꾸로 돌려 끼우면 현미경 수준의 접사렌즈가 된다. 마운트에 주의.             
 46 왼손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카메라를 잡아라.              
 47 결정적 순간에는 반드시 3장 이상 찍어두라. 그 중 최고는 반드시 있다. 눈 감은 사진 등              
 48 여행할 때 테마를 정해 찍어 보라, 사진의 질이 달라진다. 전문가로 가는 지름길이다.             
 49 저속 셔터의 흔들림 사진도 재미 있다. 플래시 사용 순간은 정지돼 있고 나머지는 흔들리고.             
 50 안경알을 렌즈 앞에 바짝 붙이면 광각 효과를 낼 수 있다. -7 디옵터는 81도 화각.            
 51 얼굴에 가까이 대고 찍으면 얼굴이 일그러져 이상하다. 광각렌즈이기 때문이다.           
 52 GHOST 현상을 피할려면 HOOD를 써야한다. 정 없으면 손으로라도.           
 53 눈 높이를 달리해 촬영해보라. 색다른 재미가 있다. 하이,로우 앵글.          
 54 사진 찍기 싫어하는 사람을 찍을 때는 파인더를 눈에 붙이지 말고 암기로 찍어라.            
 55 얼굴 45도 위에서 비스듬히 찍어면, 정면보다 눈이 크고 얼굴이 갸름하여 예쁘게 나온다.       
 56 어두운 곳에서는 MF로 포커그를 맞추어라, 훨씬 정확하고 빠르다.             
 57 삼각대의 안전성을 믿지마라, 장시간 촬영시는 접합부분을 테이프로 붙이던지 보완하라.            
 58 파인더 안에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공존하면 플래시를 사용하라.           
 59 안경 쓴 사람은 ⓐ안경알의 반짝거림 ⓑ안경테가 눈동자를 가리는 앵글을 피한다.                
60 간단한 수중 촬영은 투명한 비닐이나, 어항을 활용한다.              
 61 여러명이 있는 단체사진은 정면의 평면적인 것 보다 45도 측면의 사진이 구도가 좋아진다.       
 62 사람의 눈이 바라보는 쪽으로 여백을 준다. 안정감이 있고 반대는 불안감을 조성한다.             
  63 높은 곳에서 찍으면 시야가 확보돼 모두 찍을 수 있고, 망원은 간격을 없애 빽빽하게 찍힌다.           
  64 책의 표지 같은 빤짝이는 물체는 빛의 반사 때문에 세워서 찍는다.             
  65 사진의 영원한 최고 소재인 3B는  BABY, BEAST(동물), BEAUTY(미인)로 반은 먹고 간다.           
 66 창문이나 문을 통해 찍으면 몰래 찍은 느낌이 난다. 자연스런 표정이나 동작을 잡을 때 최적          
 67 인물을 찍을 때 배경은 살짝 걸치기만 해도 어디서 찍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작아도 된다.           
 68 정적인 사진보다는 동적인 사진이 백배 낫다.             
 69 대각선 구도는 안정감은 덜하지만 원근감, 동감, 미감을 느낄 수 있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70 촛불 켠 분위기를 살리려면 노출은 그대로 두고 플래시를 쓰지 말라.              
 71 수직하향앵글은 도형을 연상시키는 디자인 같은 사진을 얻는다. 희소성 있고 구성미가 뛰어남              
 72 기념 사진이나, 지독한 역광이 아니면 노출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플래시를 쓰지 마라.               
 73 NO FINDER SHOT 방법을 쓸때는 포커스와 수평 맞추기에 신경 써라.               
 74 그림자는 빛이 있는한 존재하기 때문에 사진의 좋은 소재이다.             
 75 지나친 로우 앵글의 인물사진은 치명적 단점을 수반한다. 콧구멍 및 미니스커트 아래…            
  76 얼굴은 인물 사진의 생명으로, 말할 때, 고개들고 있을 때 찍고, 숙인 것은 피하라.            
  77 역광에 그림자를 동시에 넣으면 절망적 분위기 효과의 극대화다. 노출은 밝은 배경에 맞춤.            
  78 누드 사진은 차분한 분위기에서 예술적으로 찍는다. 정면 플래시는 꼭 피하라.              
  79 주광이 너무 강하면 은박지, 백지  마분지 등으로 보조광 반사판을 만든다.             
  80 노출에 자신이 없으면 한스텝 정도 언더 오버로 찍는 노출 Bracketing을 활용하라.          
  81 번개를 찍을 때는 예상되는 부분의 하늘에 프레임을 구성한 다음 B나 T셔터로 찍는다.          
  82 그물이나 창살이 방해되면, 바짝 붙이던지, 조리게 개방하고 피사체에 초점, 망원이 좋다.            
  83 차 사고 사진은 1)차선을 걸고 찍고 2)신호등과 차의 위치는 한 앵글 3)파손상태 및 번호판             
  84 플래시가 너무 강하면 얇은 흰종이, 티슈, 반투명 테이프, 플라스틱 소재로 Diffuser를 만든다.           
  85 렌즈와 필터를 닦을 때는 둥글게 둥글게 문지런다.              
  86 카메라가 물에 빠진 경우 : 무조건 전원 끄고 배터리를 뺀다              
  87 카메라를 항상 휴대하고, 메모리, 배터리 등 충분한지 항상 확인한다.            
   88 한눈에 주제를 부각시키는 사진은 주제가되는 소재를 프레임의 50% 이상되게하라.            
   89 단체기념 사진은 상체 위주로 얼굴을 크게 찍고 배경이나 다른 동료는 살짝 걸치는 정도로            
   90 자외선은 파란색을 끼게 하고, 원경에 악영향을 주므로 UV 필터를 끼고 촬영하라.      1) PL 필터: 난반사를 제거 광택나는 표면 잔영 없애   2)소프터 필터 : 부드러운 묘사               
 91 풍경사진에는 근경, 중경, 원경을 포함 시키면 원근감이 살아 좋다.             
 92 모자그늘 속 얼굴, 흰옷 입은 사람 얼굴, 여름 백사장, 눈밭에는 노출 한스텝 오브로 찍음.              
 93 다중 노출 사진도 재미 있다. 카메라의 기능을 활용해 보라.               
 94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때는 생각하는 순간보다 반박자 빨리 찍어라. 촬영상 LAG 때문.                


'사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D필터  (0) 2011.07.13
빛을 알자  (0) 2011.06.07
주제별 사진 찍는요령  (0) 2011.06.07
보색관계  (0) 2011.03.13